프로덕트 매니저가 사용할 수 있는 시장과 경쟁자 조사를 위한 방법들

인트로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런칭하기 전에 시장 조사와 경쟁자 조사를 실행하는 것은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업무다. 아이디에이션을 하게 되면 종종 같이 아이디에이션을 하던 사람들끼리 불이 붙어서 시장과 경쟁자 조사를 낼름 건너뛰고 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그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런칭이 무산되는 경우가 있고, 그것을 어찌저찌 무시하고 제품을 런칭하더라도 그 시장의 크기가 작거나 뛰어난 경쟁자가 있다면 매몰되는 비용이 상당할 것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조사 방법들을 사용하면 소비자의 니즈, 시장에서 선호하는 것, 트렌드, 경쟁자들을 정의할 수 있다. 이 방법들을 이해하고 잘 사용한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충분히 자신 제품의 시장 포지셔닝과 좋은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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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가 사용할 수 있는 시장과 경쟁자 조사를 위한 방법들
보편적으로 아래 기술한 방법들을 통해 시장 조사와 경쟁자를 조사할 수 있다.
- 소비자 리써치를 통한 피드백 수집 혹은 시장의 유사 제품 조사
- 판매 데이터 및 업계 동향을 분석하여 고객의 행동 및 선호도에 대한 인싸이트 도출
- 제품 출시, 가격 및 마케팅 전략 모니터링을 통한 경쟁자 주시
- 검색 트렌드 조사 툴 사용: Google Trends, SEMrush, Ahrefs
- 업계 행사 및 컨퍼런스 참여를 통한 트렌드 파악 및 네트워크를 구축
- A/B 테스트, 사용자 테스트
예시
예를 들어 여성을 위한 새로운 유기농 제품을 체험하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싶어한다고 가정해보자. 이 프로젝트를 맡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장과 경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고객 설문 조사: 프로덕트 매니저는 잠재 고객들로부터 그들이 유기농 제품의 구매를 어디서 하고 있는지, 그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이나 그리고 그들이 새로운 유기농 스킨케어 제품에서 어떤 것을 사고 싶은지에 대한 피드백을 설문 조사를 통해 진행하고, 이를 종합할 수 있다. 적당한 베네핏이 주어진다면 사용자들은 조사에 응할 것이다. 단 효과적인 조사를 위해서는 설문에 자신의 의견이 개입되어 원하는 답변으로 유도하는 것을 최대한 배제해야하고, 체리피커(Cherry Picker)를 잘 걸러낼 수 있도록 장치를 해야한다.
- 매출 데이터 분석: 프로덕트 매니저는 시장에서 유사한 제품에 대한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행동과 선호도를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기농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경쟁사들이 이커머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의 매출을 유추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경쟁사 모니터링: 프로덕트 매니저는 경쟁사의 유사 서비스 출시 혹은 마케팅 전략 등을 모니터링하여 주시해야한다.
- 검색 트렌드 조사 툴 사용: Google Trends, SEMrush, Ahrefs을 사용해서 경쟁사를 모니터링하거나, 자신이 내놓고자 하는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들의 검색 트렌드를 파악한다. (3번과 유사함)
- 컨퍼런스, 박람회 참석: 프롣거트 매니저는 컨퍼런스 등 업계 행사에 참석하여 자신이 내고자 하는 서비스의 동향 등을 파악하고자 노력할 수 있다. 또한 협업이 가능할 것 같은 기업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최신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 A/B 테스트 및 사용자 테스트: 서비스 출시가 임박하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유기농 제품 체험 서비스에 대한 A/B 테스트 및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여러 툴(hackie 등)이 있으니 이를 활용하자. 이 작업들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어떤 형태의 서비스가 가장 인기 있고, 어떤 변화가 필요하며, 어떤 차별점을 가져야 하는지 이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요약하면, 프로덕트 매니는 소비자 설문, 판매 데이터 분석, 경쟁사 모니터링, 업계 행사 참석, A/B 테스트 및 사용자 테스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시장 및 경쟁사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야한다. 이 조사를 통해 프로덕트 매니저는 적합한 제품 포지셔닝을 시도하고, 마케팅하는 방법에 대한 의사 결정 인싸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시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경쟁자에 맞서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필요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