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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제품의 출시는 모든 비즈니스 전략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제품을 만들어 놓고도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시장진입 전략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란 생각이 든다.
*시장진입 전략 = Go-To Market Strategy = GTM(Product Manager를 위한 강의를 찾아보면 GTM이 대부분 껴있다.)
이번 글은 성공적인 제품 출시와 시장진입을 위한 기본 원칙, 액션을 작성한 글이다.
Hope you enjoy it!
메인제품 출시와 Go-To Market
제품 출시 및 Go-To Market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연구 및 분석: 어떤 시장의 어떤 고객을 타깃 할 것인지. 그리고 경쟁자는 누가 있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시장 이해를 위한 조사가 포함된다. 이 과정에서는 내가 만들 제품이 어디에 포지셔닝을 할 것인지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그리고 목표 시장과 타깃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BMC, Lean Canvas 등을 이용하면 좋다.
- 제품 개발: 앞서 연구 및 분석한 것을 기반으로 타깃 고객과 시장을 염두에 두고 제품을 개발한다. 이 단계는 타깃 시장의 니즈(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는 제품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 출시 전 액션: 여기에는 웹 사이트 구축, SNS 계정 생성, 프로토타입 개발이 포함된다. 출시 전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다. 브랜딩은 제품 개발 시 부터 진행해도 좋지만, 출시 전에는 브랜딩을 하고 있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프로모션/이벤트: 제품에 대한 흥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잘 계획된 프로모션/이벤트를 통해서 제품 시작 전부터 팬들을 만들어나가는 상품들이 많다. 대표적인 예로 사전 예약 같은거.
- 마케팅 및 광고: 여기에는 제품 출시를 지원하기 위한 마케팅 및 광고 캠페인 집행이 포함된다. 온라인에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방법은 SNS의 매체 광고, 인플루언서/카페/커뮤니티 등을 활용한 바이럴 컨텐츠 배포 등이 있다.
- 판매 및 유통: 제품 출시 계획에는 판매 및 유통을 위한 시장 진출 전략도 포함되어야 한다.
- 출시 후 검토: 출시 후 제품의 성능을 검토하고 피드백과 여론을 모니터링하며 미세조정(Fine-Tuning)이 진행돼야한다.
그래서?
제품 출시 및 Go-To Market 전략은 제품의 성공을 위한 로드맵이다. 위의 요소들은 큰 꼭지들만을 나열한 것이라서 언젠가는 각 스텝바이스텝에 대한 방법론이나 지식, 전략 등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재직 중인 곳에서 기존 Product Management 를 진행하면서, 작년 하반기부터는 자사에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프로젝트를 병행했다.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은 당연히 Step 1인 연구 및 분석 단계.. 아무리 상품이 이쁘고 깔끔하고 성능이 좋아도 진입시장을 잘 못 선정하는 순간 끝이니까.
다들 현명하고 성공적인 제품 런칭을 위해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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